본문 바로가기
Fun 심리학/유익한 심리학

Crites 크라이티스 진단검사와 포괄적 직업상담 7가지 문제유형, 우유부단 다재다능 미적응형 비현실형

by 레미 언니 2022. 11. 27.
728x90
반응형

크라이티스 (Crites)의 포괄적 직업상담은 기존에 있던 직업상담이론인 특성요인 이론, 내담자 중심 상담, 정신역동적 상담, 발달적 상담, 행동주의 직업상담의 단점을 보완하고 장점을 통합시켜 재구성한 이론으로 설득력 있고 일관성 있는 체계를 구축한 직업상담 방법입니다. 

 

 

여러 가지 이론을 포괄적으로 다루기 때문에 취업상담과 진학상담 시 나타날 수 있는 내담자의 다양한 문제에 적용하여 해결하는 데는 적합하지만 직업을 결정하는 것에 주안점을 두고 진로에 대한 인식과 의사결정을 위해 실시되는 상담이기 때문에 취업 후 직업 부적응에 관한 문제를 해결하기에는 부적합합니다. 

 

진단검사 유형

 

1. 변별적 진단검사 : 적성검사, 흥미검사, 진로성숙도 검사 등 포괄적 직업상담에서 내담자가 지닌 직업상의 문제를 가려내기 위해 실시하는 검사입니다.

 

2. 역동적 진단검사 : 상담과정의 오류를 보완하기 위한 검사, 상담을 통해 확보한 자료를 바탕으로 심리측정 자료가 가질 수 있는 통계적 오류를 보완하고 내담자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상담자에 의한 주관적 오류를 보완해주는 검사입니다.

 

3. 결정적 진단검사 : 내담자가 의사결정을 할 때 직면하는 문제들을 체계적으로 분석하기 위한 검사입니다.

 

 

3가지 변인과 7가지 문제 유형

 

크라이티스는 직업상담에 있어 문제유형을 분류할 때 적응문제, 우유부단 문제, 비현실성 문제를 척도로 이용하였으며 이 척도를 변인이라고 명명하고 이 3가지 변인을 다시 세분화하여 총 7개의 문제 유형으로 구분하였습니다. 

 

▶ 적응문제

 

1) 적응형 : 내담자의 흥미와 적성이 일치하는 직업을 찾은 유형입니다.

 

2) 미적응형 : 적성과 흥미가 일치하는 직업을 찾지 못한 유형입니다.

 

 

▶ 우유부단 문제

 

3) 우유부단 : 내담자의 재능과 관계없이 결단력이 없어서 직업을 결정하지 못하는 유형으로 우유부단으로 인해 진로선택을 하지 못하는 집단을 말합니다. 이러한 경우 체계적이고 정밀한 직업정보를 제공하여 직업 결정을 도울 수 있습니다. 

 

하지만 결단력이 완전히 없는 유형이라면 다양한 진로정보를 제공하는 상담이 오히려 불안을 야기시킬 수 있기 때문에 내담자의 불안을 제거시켜주는 상담이 선행되어야 합니다. 

 

4) 다재다능 : 재능이 많기 때문에 흥미와 적성에 맞는 직업을 결정하는데 어려움을 겪는 유형입니다. 

 

 

▶ 비현실성 문제

 

5) 비현실형 : 흥미가 있어서 직업을 선택하였으나 적성에 맞지 않아 어려움을 느끼거나 내담자의 적성 수준보다 높은 수준을 요구하는 직업을 선택하여 문제를 가지고 있는 유형입니다. 

 

6) 강압형 : 적성에 맞아서 그 직업을 선택하였으나 흥미가 없는 유형의 내담자를 말합니다.

 

7) 불충족형 : 내담자의 적성 수준보다 낮은 수준의 적성을 요구하는 직업을 선택하는 유형입니다. 

 

비현실성 문제를 가지고 있는 내담자의 경우 현실적인 주변 환경, 자아정체 능력과 직업에 대한 현실적은 능력을 먼저 키워 준 후에 직업 정보를 제공해야 합니다. 

 

 

상담 단계

 

1단계 : 탐색 및 진단

 

내담자의 능력, 성격, 흥미, 적성, 태도, 의사결정 등 진로문제를 진단하기 위한 다양한 검사와 상담을 통해 폭넓은 자료를 수집하는 단계입니다. 

 

2단계 : 명료화 및 해석

 

내담자의 의사결정 과정을 방해하는 행동과 태도를 분명하게 하고 상호 협의하에 진단 결과를 해석한 후 대안을 모색하는 상담 단계입니다. 

 

3단계 :문제 해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실제적인 행동을 하는 단계로 내담자가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자신의 문제를 확인하고 해결하기 위해 어떤 행동을 취해야 하는지 결정하는 단계입니다.

 

[심리학] - 행동주의 이론 인간관과 상담 목적 특징 장단점

 

행동주의 이론 인간관과 상담 목적 특징 장단점

행동주의 상담 이론은 한 명의 심리학자에 의해 체계화된 것이 아니라 이미 체계화된 학습이론을 상담에 응용하고 있는 것입니다. 행동주의적 접근방법은 파블로프 (Pavlov)의 고전적 조건형성이

doremi-life.com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