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Fun 심리학/유익한 심리학

직업상담사2급 특성요인이론 장단점과 특징, 파슨스 윌리엄슨 브레이필드 달리

by 레미 언니 2022. 11. 23.
728x90
반응형

직업상담사 2급 특성요인 이론과 대표 학자 윌리암슨 (Williamson), 파슨스 (Parsons), 브레이필드 (Brayfield), 달리 (Darley)의 직업상담 이론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일반적으로 특성요인 이론은 파슨스에 의해서 주창되었으며 이후 윌리엄슨이 이론적 기반을 완성하였다고 봅니다. 

 

특성이란 흥미, 지능, 적성, 성격 등을 과학적으로 수집하고 분석하는 표준화검사를 통해 측정할 수 있는 개인의 특징을 말하며 요인이란 성실성, 책임감처럼 성공적인 직무수행을 위해 요구되는 특징을 말합니다.

 

특징

  1. 상담자 중심의 지시적 상담
  2. 문제의 객관적 이해에 중점을 둠
  3. 사례연구를 중요시함
  4. 합리적, 인지적인 특성이 있음
  5. 학습기술, 사회적응기술을 가르침
  6. 표준화검사 실시와 결과 해석을 중요시함

 

상담자가 내담자의 문제에 대하여 진단을 하고 그 원인을 규명한 후 해결방안까지 제시해 주는 상담을 상담자 중심의 지시적 상담이라고 합니다. 

 

 

장점

 

특성요인이론의 가장 큰 공헌점은 직업을 선택할 때 각 개인의 특성을 고려할 수 있도록 한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직업의 분석과정과 표준화 검사도구는 진로상담 시 매우 유용하게 사용되고 있습니다.

 

모든 사람에게는 자신에게 옳은 하나의 직업이 존재한다는 가정에서 출발하여 '직업과 사람을 연결시키기'라는 심리학적 관점을 대표하는 이론입니다. 

 

단점

 

개념의 간결함 때문에 많은 상담자가 활용하고 있지만 이론 자체적으로는 효율적인 직업상담을 위한 지침을 제공하지 못한다는 단점이 있으며 개인이 왜 특정 직업에 맞는 특성을 가지게 되었는지에 관한 설명이 없고 직업선택을 일회적인 행위로 간주하여 장기간에 걸친 직업적 발달을 도외시하고 있다는 문제가 있습니다. 

 

또한 객관적 절차를 따르지만 검사도구에서 밝혀진 개인적 특성이 어떤 직업에서의 성공여부를 정확하게 예언해 주지는 못한다는 예언 타당도의 문제도 제기되고 있습니다. 

 

 

파슨스는 직업을 선택할 때 우선적으로 자기 자신의 강점과 약점, 흥미와 적성 등의 개인적 성향을 충분히 이해하고 특정한 직업에서의 성공조건 및 보상과 승진에 관한 정보를 파악한 후 객관적 정보를 바탕으로 진실한 추론을 통해 직업을 선택해야 한다고 하였습니다. 

 

파슨스 (Parsons)의 직업선택 3요인

 

1. 자신에 대한 이해 : 직업에서의 성공 여부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적성, 성격, 흥미, 가치관 등 개인적인 특성을 검사를 통해 파악합니다.

 

2. 직업에 대한 이해 :  성실, 책임, 직업 성취도 등 특정 직업의 직무분석을 통해 그 직업에서 성공을 위해 요구되는 조건을 파악합니다.

 

3. 합리적 연결 : 분석한 결과를 토대로 과학적인 조언을 통해 개인과 직업 간의 합리적인 연결로 직업선택을 하도록 조력합니다.

 

윌리엄슨의 직업상담 6단계

 

분석 → 종합 → 진단 → 예측 (예후, 처방) → 상담 (치료) → 추후 지도 (추수지도, 사후지도)

 

윌리엄슨의 4가지 변별 진단

 

1. 직업 무선택 : 내담자가 직업선택에 대해 아무 생각이 없거나 모르겠다고 하는 문제 유형

 

2. 불확실한 선택 : 직업 의사결정 시 다양한 이유로 선택을 하지 못하거나 확신하지 못하는 문제유형

 

3. 흥미와 적성 간의 불일치 : 흥미가 있는 직업에는 적성이 없고 적성에 맞는 직업에는 흥미가 없는 경우

 

4. 현명하지 못한 선택 : 적성이나 흥미는 전혀 고려하지 않고 아무런 관계가 없는 직업을 선택하는 경우

 

변별진단은 내담자의 장점과 경향성을 이해하려는 것으로 관련이 있거나 관련이 없는 사실들로부터 일관된 형식의 의미를 논리적으로 사고하여 하나씩 해결하는 과정입니다. 개인의 특성과 직업에서 요구되는 조건을 분석하여 합리적으로 연결함으로써 효과적인 직업선택을 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특성요인 직업상담의 목표입니다. 

 

윌리엄슨의 인간관

 

인간은 선과 악의 잠재력을 모두 지니고 있으며 선을 실천하는 과정에서 타인의 도움이 필요하고 선한 생활을 결정하는 것은 자기 자신이라고 보았습니다. 사람은 누구나 자신만의 독특한 세계관을 가지고 있으며 선의 본질은 자아의 완전한 실현이라고 하였습니다. 

 

 

브레이필드 (Brayfield)의 3가지 직업정보 기능

 

1. 정보제공 기능 : 내담자가 직업선택에 대한 지식을 축적할 수 있도록 여러기지 직업적 대안들의 정보를 제공하여 진로선택에 관한 지식을 증가시키고 현명한 의사결정을 할 수 있도록 돕는 과정입니다. 이미 선택한 직업에 대해 확신이 필요할 때나 2가지 이상의 직업을 놓고 결정을 하지 못할 때 선택을 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습니다.

 

2. 재조정 기능 : 내담자가 선택한 직업이 현실적으로 볼 때 부적당한 선택이 아니었는지 점검할 기회를 제공하여 재조정해 볼 수 있는 기초를 만들어 줍니다.

 

3. 동기화 기능 : 경험이 부족한 내담자에게 여러 가지 직업들을 간접적으로 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 직업선택에 능동적으로 참여하고 자신의 선택에 대해 책임감을 가질 수 있도록 직업정보를 제공하는 과정으로 내담자가 적극적으로 상담에 참여할 수 있는 동기를 부여하는 기능입니다. 

 

 

달리 (Darley)의 4가지 상담원칙

 

1. 내담자에게 강의하거나 거만한 자세로 말하지 않는다.

 

2. 내담자에게 제공하는 정보를 비교적 적은 범위로 국한시키고 간략한 어휘를 구사한다.

 

3. 내담자가 정말로 바라고 원하는지 확인한 후 어떤 정보나 해답을 제공하라.

 

4. 내담자의 태도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있는지 확인하라. 상담자가 내담자의 태도를 제대로 지각하고 있지 않은 경우 상담과정에서 논의가 방해를 받거나 내담자의 주요한 문제를 보지 못할 수 있기 때문이다.

 

[심리학] - 칼 로저스 (Carl Rogers) 인간중심상담, 가치조건화와 자기실현 경향성

 

칼 로저스 (Carl Rogers) 인간중심상담, 가치조건화와 자기실현 경향성

칼 로저스 (Carl Rogers) 인간중심상담 인간중심상담 이론은 미국의 심리학자인 칼 로저스 (1902~1987)가 창시한 심리치료 이론으로 초기에는 비지시적 상담이론, 중기에는 내담자중심 상담 이론, 현

doremi-life.com

728x90
반응형

댓글